반려동물 ♡ 이야기

고양이가 집사에게 소변 테러를 하는 이유 7가지

Garden Ants 2023. 8. 12. 01:34

 

우리 집 고양이 중 수컷 고양이가 있는데요, 가끔 집사에게 소변테러를 하는 나쁜 버릇이 있답니다.

 

고양이가 집사에게 소변테러를 하는 이유는 다양하며 각각의 고양이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요, 오늘은 고양이가 집사에게 소변테러를 하는 이유 7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고양이가 집사에게 소변 테러를 하는 이유 7가지

 

  1. 스트레스와 불안
  2. 집사의 관심을 끌기 위해
  3. 영역표시
  4. 소변장소에 대한 불만
  5. 사회적 상황
  6. 건강 문제
  7. 성행동 문제

 

썸넬
섬네일

 

1.  스트레스와 불안

 

고양이에게는 집사와의 관계나 가족 구성의 변화, 새로운 환경 등이 불안할 수 있는데요, 다른 동물과의 갈등 등으로 인해 스트레스가 있을 경우 소변테러를 통해 불안이나 스트레스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2. 집사의 관심을 받기 위해

 

주인으로부터 충분한 주의를 받지 못하거나, 주인의 관심을 끌기 위해 소변 테러를 할 수 있습니다.

 

집사가 소변 테러에 반응하면 고양이는 그 행동으로 집사의 관심을 얻을 수 있다고 학습합니다.

 

 

다섯마리-고양이-만화-그림
고양이 그림만화

 

3. 영역 표시

 

고양이는 자신의 영역을 표시하기 위해 소변 뿌리는 행동을 할 수 있는데요, 이는 주인에 대한 주장이나 다른 동물에 대한 경계 표시가 되겠습니다.

 

 

4. 소변 장소에 대한 불만

 

고양이가 화장실의 위치, 형태, 위생 상태에 대한 불만을 갖기도 하는데요, 자신의 마음을 집사에게 알리기 위해 소변 테러를 할 수 있겠습니다.

 

 

 

 

5. 사회적 상황

 

같이 생활하는 다른 고양이나 동물과의 사회적 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이나 스트레스로 인해 고양이가 집사에게 소변 테러를 할 수 있습니다.

 

 

6. 건강 문제

 

요로 통증, 방광염, 요로결석 등의 건강 문제로 고양이가 배설을 제대로 조절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겠습니다.

 

 

 

7. 성행동 문제

 

중성화되지 않은 수컷 고양이의 경우, 발정 기간 동안에 발정 해소를 하는 경우가 있을 텐데요, 이때 잘못된 행동인 소변테러를 할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고양이가 집사에게 소변테러하는 이유 7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양이의 행동은 그들의 성격, 경험, 환경 등에 영향을 받으며, 집사와의 교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답니다.

 

만약 고양이가 주인에게 소변 테러를 반복하거나, 지속적으로 한다면 수의사와 상담하여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대처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양이가 기분 좋을 때 하는 행동 10가지

 

고양이가 기분 좋을 때 하는 행동 10가지

고양이가 기분 좋을 때 하는 대표적인 행동은 꾹꾹이와 골골 송입니다. 하지만, 고양이 성격에 따라 다양할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고양이가 기분 좋을 때 보이는 특징적인 행동 10가지로 정리

pinkpet79.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