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 이야기

고양이 백혈병이란? 증상, 예방법

Garden Ants 2023. 8. 14. 04:09

 

고양이 백혈병은 고양이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특정한 질환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고양이 백혈병은 두 가지 다른 질환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오늘은 고양이 백혈병과 증상과 예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앉아 있는 하얀 고양이 만화

 

고양이 백혈병이란?

 

고양이 백혈병은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고양이 림프종과 고양이 면역결핍바이러스감염입니다.

 

 

 

1. 고양이 림프종 (Feline Leukemia)

 

고양이 림프종은 고양이들에게 흔히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질환 중 하나로, FelV (Feline Leukemia Virus) 바이러스에 의해 전파됩니다.

 

이 바이러스는 고양이의 면역체계를 약화시키며, 고양이들이 다양한 합병증과 종양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감염된 고양이는 무력감, 활력 저하, 체중 감소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2. 고양이 면역결핍바이러스 (Feline Immunodeficiency Virus, FIV)

 

고양이 면역결핍바이러스는 HIV와 유사한 바이러스로, 고양이의 면역체계를 손상시키는 질환입니다.

 

 

 

앉아 있는 검은 고양이 만화
검은 고양이 만화

 

고양이 백혈병의 증상은?


고양이 백혈병의 주요 증상은, 발열, 무력증, 구토 설사 식욕부진 체중 감소입니다.

 

감염된 고양이는 다른 감염에 취약해지며, 만성적인 염증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전염 속도가 빠르다

 

FIV는 주로 무자비한 전투나 친밀한 접촉을 통해 감염이 되는데요, 고양이 사이에서 전파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전염속도가 무척 빠르고요, 감염 대상은 주로 혈액, 소변, 고양이의 엄마라고 합니다.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90% 이상이 5년 안에 사망한다고 하니 무서운 질병입니다.

 

 

 

예방과 관리

 

예방하거나 관리하기 위해서는 백신 접종, 안전한 환경 제공, 건강한 생활 습관 등이 중요합니다.

 

반려 고양이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수의사 검진과 조기 예방 조치가 중요합니다.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고양이 백혈병 증상과 예방 관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예방과 관리를 철저하게 해서 이 질환에 감염되지 않는 것이 최선입니다.

 

 

 

고양이 당뇨병 증상 4가지

 

고양이 당뇨병 증상 4가지

오늘은 고양이 당뇨병 증상에 대해 4가지로 알아보겠습니다. 고양이 당뇨병은 고양이가 혈액 내의 포도당을 제대로 조절하지 못하여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는 질환입니다. 이는 췌장의 인슐린

pinkpet79.tistory.com

 

고양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란?

 

고양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나이가 많은 노령 고양이에게서 많은 질병입니다. 오늘은 고양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란 질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양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란? 고양이의 갑상선

pinkpet79.tistory.com